본문 바로가기

게임/League of Legends

[LOL] 리플레이 분석 체크리스트

기본적인 마음가짐

1. 그대로 따라하기보다는 근거를 생각해보기

2. 이득/손해 보는 분기점이 나오면 이유 분석하기

 

모든 플레이에 이유가 존재하지는 않지만(챌린저도 사람이다), 잘하는 사람들의 플레이에 보이는 공통점에는 반드시 그 근거가 따르기 마련이다. 그런 공통점을 분석하고 게임에 적용시켜야 내 플레이의 수준도 높아진다. 이유를 모르고 따라하기만 하면 상황이 들어맞아야 하지만(패턴이 하나뿐이다), 근거를 이해하면 게임에 맞게 적용시킬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 적용시킬 수 있게 된다.

 

라인전 체크리스트

1. 어느 위치에서 대기하다가, 어느 위치로 나타나서 라인전을 시작하는가?

 

상성에 따라, 챔피언에 따라 다른 위치에서 라인전을 시작한다. 대기하는 위치는 조합에 따라서도 변동하기 때문에 분석하기 어렵지만, 어느 시간에 어느 방향에서 나오는지는 대개 상성에 따라 정해지고, 많이 갈리지 않는 포인트이기 때문에 적용하기 좋다. 첫 라인이 오고 모습을 드러내는 위치만으로도 주도권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중요하다.

요네가 불리한 상성일 때는 1분 38초쯤에 라인으로 나오는구나?

2. 첫 웨이브~첫 대포 웨이브까지 라인 형성이 어떤가?

 

라인전 유/불리 판단, 상대 정글에 따른 라인 형성, 어떻게 푸쉬 구도를 잡고 어느 타이밍에 포탑에 박아넣는지 봐두는 것이 좋다. 저번에 쓴 글에도 다루었듯이 첫 귀환 전 라인전이 매우 중요하기에 반드시 이 부분을 숙지해서 자신이 플레이하는 챔피언의 라인전을 체화해야 한다.

 

3. 하프라인 기준, 미니언 기준으로 어느 위치에 서서 라인전을 진행하는가?

 

2번과 비슷한 이유로 첫 귀환 전 라인전에 이를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3번에서 유의해야 할 점이 하나 더 있는데, 이 위치가 바뀌는 순간을 포착해야 한다. 계속 같은 구도로 진행되는 라인전도 있지만, 특정 구간에 구도가 바뀌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나타나면 체크하는 것이 좋다. (아칼리같은 챔피언의 6레벨을 생각하면 이해될 것 같다)

우리 팀 원거리를 끼고 라인전하니 라인이 당겨지는구나?

3. 상대가 스킬을 사용할 때, 스킬이 빠졌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가?

 

스킬이 빠졌을 때 어떻게 응징하고, 어느 정도까지 응징하는지도 중요한 포인트다. 보통 상대의 스킬 쿨타임, 상대 챔피언과의 체급 차이를 통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순간 딜교환이 강력한지, 지속 싸움이 강력한지도 눈여겨 봐야 하는 부분이고, 어떤 거리에서 유리하고 어떤 거리에서 불리한지 잘 체크하도록 하자.

 

4. 라인을 밀고 당기는 주기는 어떤가? (1, 2웨이브 당기고 3, 4웨이브를 민다던지..)

 

상황에 따라 라인관리가 달라지기는 하지만, 라인관리 선택권이 있는 유리한 상성에서 라인을 어떻게 밀고 당기는지, 초반에 불리한 상성으로 어떻게 무너지지 않고 버티면서 유리한 타이밍에 쭉 밀고나갈 수 있는지 연구해보자. 주도권이 있다면 끝까지 굴려나가야 하고 없다면 무너지지 않으면서 상대의 실수를 유도해야 한다. 

 

중후반 체크리스트

1. 조합에 따라 어떤 플레이가 이루어지는가?

 

중후반에는 우리 조합이 상대 조합과 맞붙어 힘을 겨루게 된다. "이 조합에서 이 챔피언의 역할은 무엇일까?", "어떻게 게임을 끌고 나가야 이 조합이 유리할까?" 등 많은 생각을 해보는 것이 좋다. 결국 이런 연구는 결국 본인만의 승리 패턴으로 귀결된다. 특히 싸움도 중요하지만, 사이드 라인 관리나 단체 집 타이밍 등 디테일적인 부분을 먼저 연구해보도록 하자.

 

2. 사이드와 합류 비중은 어느 정도인가?

 

플레이하는 챔피언, 우리 편과 상대편 조합에 따라 천차만별인 부분이다. 1번의 연장선이기도 한데, 이 부분은 반드시 체크해봐야 한다. 유리할 때와 불리할 때, 상대편 조합에 따라 어디까지 밀고 합류하는지, 각 분기점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지 눈여겨보면 좋다. 많은 영상을 보고 나면 대체로 비슷하게 플레이하는 경향성이 보일 것이다. 그 부분을 적용하자.